AppConfig 리펙터링

 

수정전

public class AppConfig {

    public MemberService memberService(){

        return new MemberServiceImpl(new MemoryMemberRepository());
    }

    public OrderService orderService(){
        return new OrderServiceImpl(new MemoryMemberRepository(),new FixDiscountPolicy());
    }
}

 

문제점

위의 AppConfig 클래스는 역할과 구현이 한눈에 보이지 않는다.

 

역할과 구현이 한눈에 보이지 않는다라는 말을 아래의 두 코드로 이해해보자

return new MemberServiceImpl(new MemoryMemberRepository());
 return new OrderServiceImpl(new MemoryMemberRepository(),new FixDiscountPolicy());

 

  new MemoryMemberRepository 와  new FixDiscountPolicy 의 경우

       어떤 인터페이스의 구현체인지 Appconfig클래스를 통해서 알 수가 없다.   

      그렇기 때문에 AppConfig 클래스는 역할과 구현( 인터페이스-구현체)가 한눈에 보이도록 리펙토링 해야한다. 

 

②   new MemoryMemberRepository 라는 코드의 중복이 존재한다.

 

수정 후

 public class AppConfig {

    public MemberService memberService(){

        return new MemberServiceImpl(memberRepository());
    }

    private static Memory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return new MemoryMemberRepository();
    }

    public OrderService orderService(){
        return new OrderServiceImpl(memberRepository(),discountPolicy());
    }

    public DiscountPolicy discountPolicy(){

        return new FixDiscountPolicy();
    }
}

 

이렇게 코드를 수정해주면 애플리케이션 상황이 한눈에 보이게 된다.

어떤 역할들(인터페이스)이 있고, 그 역할들이 어떤 구현체를 사용하는지가 한눈에 보인다.

 

 

AppConfig클래스의 등장으로 애플리케이션이 크게 사용 영역과, 객체를 생성하고 구성(Configuration)하는 영역으로 분리되었다.

 

이제 우리는 할인 정책을 변경하더라도 사용영역의 어떤 코드도 변경할 필요가 없다. 

그냥 구성영역인 AppConfig 에서만 코드를 수정하면 되니깐~

 


 

정리 

 

지금 까지 공부한 내용을 정리해보자 

 

우리가 프로젝트를 계획할 때 할인 정책으로 고정할인을 할지 비율할인을 해줄 지 결정하지 못했었다.

그래서 우리는 요구에 따라 바로바로 정책을 바꿔 줄 수 있도록 다형성을 이용했다.

 

할인 정책이라는 인터페이스를 만들고 할인의 종류로 구현체를 만들면 우리가 원하는 할인 종류로 대체하기만 하면 되니깐 ~ 

 

그런데 문제가 발생했었다. 바로 구현체를 변경하는 과정에서 코드의 수정이 불가피 하는 점이었다. 

그 이유는 DIP 와 OCP 원칙을 위배했기 때문이다. ( 클라이언트가 직접 구체 클래스를 선택했음 ) 

 

그래서 우리는 인터페이스에만 의존하도록 코드를 다시 수정함으로써 DIP 와 OCP 원칙을 지킬 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인터페이스에만 의존하도록 코드를 짰더니 생성된 객체가 없기 때문에 NPE이 발생하게 되었다. 

 

왜 NPE라는 문제가 발생했을까? 그 이유는 우리가 한 클래스에 너무 많은 책임을 주고 있었기 때문이다. 

우리는 클라이언트 코드에서 객체도 생성하고, 연결도 하고, 실행도 해야하는 책임을 줬다.

 

그래서 SRP 단일 책임 원칙에 따라 객체의 값을 설정해주고 연결해주는 책임과 실행하는 책임을 분리시켜 

설정의 책임은 AppConfig 에게 , 실행의 책임은 각각의 클래스들에게로 배분시켰다. 

AppConfig 클래스에게 객체를 생성하고 연결할 책임을 준다면, 각각의 클래스에서는 본인들이 직접 객체를 만들어야할 책임이 사라지게 된다. 

따라서 우리는 SRP원칙을 잘 지킬 수 있게 된다. 

 

이후  AppConfig 클래스를 순수 자바 코드로 작성해보았다. 

AppConfig 클래스를 작성할 때 중요한 점은  애플케이션 전체의 역할과 구현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우리는 AppConfig 클래스를 통해 구성영역과 사용영역을 분리할 수 있게 되었으며 이제 클라이언트는 인터페이스에만 의존하며 NPE가 발생하지않는다 

 

 

 


 

 

제어의 역전 IoC(Inversion of Control)

 

 

 

기존 프로그램은 클라이언트 구현 객체가 스스로 필요한 서버 구현 객체를 생성하고, 연결하고, 실행했다.

한마디로 구현 객체가 프로그램의 제어 흐름을 스스로 조종했다. 개발자 입장에서는 자연스러운 흐름이다.

 

반면에 AppConfig가 등장한 이후에 구현 객체는 자신의 로직을 실행하는 역할만 담당한다.

프로그램에 대한 제어 흐름에 대한 권한은 모두 AppConfig가 가지고 있다. 

 

이처럼  프로그램의 제어 흐름을 사용자인 우리가 직접 제어하는 것이 아니라 외부에서 관리하는 것을 제어의 역전(IoC)이라 한다.

 

 

 


 

 

 

의존관계 주입

 

의존관계는 정적인 의존관계와 동적인 객체 의존관계를 분리해서 생각해야한다.

 

 정적인 의존관계

  • 실행하지 않아도, 코드만 보고도 파악할 수 있는 의존관계 
  • 하지만 실제 객체가 어떤 값이 들어가는지는 정적 의존관계만으로는 알 수가 없다.

 

 

동적인 객체 의존관계

  • 애플리케이션 실행시점에 실제 생성된 객체들 사이의 관계 

 

 

의존관계 주입을 사용하면 정적인 클래스 의존관계를 변경하지 않고, 동적인 객체 인스턴스 의존관계를 쉽게 변경 할 수 있다. 

 


 

Ioc컨테이너, DI 컨테이너

  • AppConfig 처럼 객체를 생성하고 관리하면서 의존관계를 연결해 주는 것을
  • IoC 컨테이너 또는 DI 컨테이너 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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